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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/클린 코드

클린 코드 (Clean Code) - 10장 클래스

by Sondho 2022. 3. 18.

노션 정리

 

10장 클래스

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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😃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.

클래스 체계

  • 클래스를 정의하는 표준 자바 관례에 따르면 가장 먼저 변수 목록이 온다. 정적 공개 상수가 있다면 맨 처음에 나온다. 다음으로 정적 비공개 변수가 나오며 이어서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가 나온다. 공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.
  • 변수 목록 다음에는 공개 함수가 나온다. 비공개 함수는 자신을 호출하는 공개 함수 직후에 넣는다. 즉,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간다.
  • 캡슐화
    •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 한다는 법칙도 없다. 때로는 변수나 유틸리티 함수를 protected로 선언해 테스트 코드에 접근을 허용하기도 한다.
    • 같은 패키지 안에서 테스트 코드가 함수를 호출하거나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 함수나 변수를 protected로 선언하거나 패키지 전체로 공개한다. 하지만 그 전에 비공개 상태를 유지할 온갖 방법을 강구한다.

클래스는 작아야 한다.

  • 클래스의 크기 측정은 맡은 책임으로 센다.
  •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. 실제로 작명을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이다.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경 클래스가 너무 커서 그렇다. 클래스 이름이 모호하다면 필경 클래스 책임이 너무 많아서다.
  • 클래스 설명은 만일(”if”), 그리고(”and”), -(하)며(”or”), 하지만 (”but”)을 사용하지 않고서 25단어 내외로 가능해야 한다.
  •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, SRP)
    •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원칙
    • SRP는 ‘책임'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며 적절한 클래스 크기를 제시한다.
    • 클래스는 책임, 즉 변경할 이유가 하나여야 한다
    • “도구 상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싶은가? 작은 서랍을 많이 두고 기능과 이름이 명확한 컴포넌트를 나눠 넣고 싶은가? 아니면 큰 서랍 몇 개를 두고 모두를 던져 넣고 싶은가?”
    •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.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,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,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.
  • 응집도 (Cohesion)
    •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가 작아야 한다.
    •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.
    • ‘함수를 작게, 매개변수 목록을 짧게’ 라는 전략을 따르다 보면 때때로 몇몇 메서드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아주 많아진다. 이는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야 한다는 신호다.
    • 응집도가 높아지도록 변수와 메스드를 적절히 분리해 새로운 클래스 두 세 개로 쪼개준다.
  • 응집도를 유지하면 작은 클래스 여럿이 나온다.
    • 클래스가 응집력을 잃는다면 쪼개라
    •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긴다. 그러면서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.

변경하기 쉬운 클래스

  •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춘다.
  •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.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면 새 기능을 추가할 때 시스셈을 확장할 뿐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는다.
  • 변경으로부터 격리
    •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는 구체적인(concreate) 클래스와 추상(abstract) 클래스가 있다.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(코드)을 포함하며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한다.
    •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. 그래서 우리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이 미치는 영향을 격리한다.
    • 테스트가 가능할 정도로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진다. 결합도가 낮다는 소리는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다. 시스템 요소가 서로 잘 격리되어 있으면 각 요소를 이해하기도 더 쉬워진다.
    • 결합도를 최소로 줄이면 자연스럽게 또 다른 클래스 설계 원칙인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를 따르는 클래스가 나온다. 본질적으로 DIP는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.

 

🤔 오늘 읽은 소감은?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.

  • 클래스를 공부하는 중이라 아직 어렵지만 이 책을 다시 읽었을 때는 분명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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